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노조권 탄압, 미국 사회운동을 깨우다
노조권 탄압, 미국 사회운동을 깨우다
  • 릭 판타지아
  • 승인 2011.04.0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에 패배하면서, 오바마 정부는 세금 감면이 없는 공공지출 감소를 시작해야 했다.수도 워싱턴과 달리 점점 가난해지고 있는 다른 주에서는 공화당 출신 주지사들이 한술 더 떠 재정 균형을 맞추겠다며 공무원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그러나 이런 시도는 저항에 부딪히고 있다.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다.몇 시간 만에 위스콘신주 매디슨시는 미국 사회 저항의 진원지가 되었다.4주 전부터 수백 명의 학생과 공공부문 노동자가 화려한 장식의 주 의사당 원형 돔을 떠들썩하게(그러나 평화적으로) 점거했다.해리스버그(펜실베이니아주), 리치먼드(버지니아주), 보이시(아이다호주), 몽펠리에(버몬트주), 콜럼버스(오하이오주)에서도 의회 건물 앞에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동시에 LA, 샌프란시스코, 덴버, 시카고, 뉴욕과 보스턴 등 대도시에서는 수천 명이 거리로 나서 이를 지지했다.시위대는 곳곳에서 ‘이집트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릭 판타지아
릭 판타지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