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여성과 자연, 고정관념의 부활
여성과 자연, 고정관념의 부활
  • 재닛 비엘
  • 승인 2011.05.0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미니즘과 생태학, 이 관계는 ‘자연적인’ 것일까? 가정 출산 증가, 모유 수유 예찬…, 지난 몇 년 사이 생태학의 눈부신 발전은 모성을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놓았다.의료기술의 과다 적용이나 업계 로비를 문제 삼기 전에 우리는 ‘여성적 자연’에 대한 반론이 싹트고 있음을 이따금 목격한다.미국에서는 이미 20년 전부터 이런 토론이 지속되고 있다.


여성은 남성보다 ‘친환경적’일까? 여성은 자연과 특별한 관계가 있거나 생태 문제에 특정한 관점을 지녔을까? 지난 수십 년간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여성들은 이런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이런 태도는 근대 환경운동의 출현과 거의 때를 같이한다.독일 과학자 파울 에를리히는 1968년 저서 『인구폭탄』에서 “인구 과밀화가 지구를 멸망으로 몰아가고 있으며, 우리가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책은 종족 번식을 거부하는 것&rdq...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재닛 비엘
재닛 비엘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