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유엔 보고서가 말하는 비밀
유엔 보고서가 말하는 비밀
  • 안세실 로베르
  • 승인 2012.01.0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이념, 무늬와 진실]
사회·정치적 문제인 불평등은 환경보호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경제 발전에도 장애가 된다.유엔개발계획과 국제노동기구가 이 점을 확인하고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한다.

유엔개발계획(UNDP)의 20차 보고서가 기술하는 악순환은 다음과 같다.불평등이 환경파괴를 확대시킬 것이고, 환경파괴가 불평등을 증대시킨다.(1) 자연 훼손은 특히 어업·임업·사냥·채취로 살아가는 13억 명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 나쁜 영향을 끼친다.사실 “인간개발지수(HDI)가 낮은 국가들은 지구 환경 변화에 가장 적은 영향을 끼쳤지만,(2) 강수량이 가장 급격하게 떨어져 가장 나쁜 영향을 받는 국가들이다.” 급격한 강수량 부족은 해당 국가들의 농업 생산, 음용수에의 접근, 소독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인간개발지수를 하락시킨다.

이런 국가들이 부유해지면 환경파괴를 충분히 막을 수 있을까? UNDP는 아니라고 대답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안세실 로베르
안세실 로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