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러시아 중산층,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러시아 중산층,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알렉산드르 빅보프
  • 승인 2012.05.14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중산층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빙빙돌기>, 2005-카를로 글로리아

실업자와 고위 간부, 상인과 교사. 블라디미르 푸틴에 반대하는 이 시위자들은 동일한 범주로 분류될 수 없다.

블라디미르 푸틴은 러시아 대통령직에 재선되기 며칠 전(2012년 2월 29일), 자신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부정으로 얼룩진 선거를 규탄하기 위해 3개월 전부터 줄곧 길거리를 메우고 있음에도 "가까운 미래에 중산층이 사회의 과반수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절대권력을 가진 특권계급과 소외된 무산계급 사이에서 중산층이란 계층은 정치 개혁의 중요한 '고객'임이 드러났다.1992년부터 이 계층은 옛 소련 이후의 낙원을 지향하는 과도기의 열렬 지지자들이 상상하는 세계 속에서 이미 이중적 모습을 띠었는데, 대립하는 사회집단들 사이의 충돌을 막아주는 안정계층으로 간주됨과 동시에 새로운 정치체제의 중심적 지주로 여기게 되었다.그로부터 중산층의 존재성과 중요성은 러시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렉산드르 빅보프
알렉산드르 빅보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