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알 자지라’의 별은 지는가
‘알 자지라’의 별은 지는가
  • 이브 곤살레스퀴야노
  • 승인 2012.05.14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풍쟁이들의 시대> 시리즈, 1994-모하메드 카시미

'아랍의 봄'이라 일컫는 중동의 민주화 혁명 기간에 위성방송 <알자지라>는 카타르의 외교 노선을 추종하면서 신뢰성을 상실했다.다른 한편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등지의 자본이 지배하는 민영 위성채널이 속속 개국하고 있다.

비록 소셜네트워크처럼 이름을 떨치지는 못했지만, 아랍권 방송사들도 '아랍의 봄'이라 일컫는 중동의 민주화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일반인의 휴대전화가 전문가의 카메라를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휴대전화로 찍은 짧은 동영상은 아랍권의 양대 뉴스채널인 <알자지라>와 <알아라비아>가 중계하는 영상의 호소력을 따라갈 수 없다.수천만 명의 시청자가 이 방송들이 생중계하는 이집트 카이로 타흐리르 광장의 모습을 지켜보았다.(1) 이들은 지난해 2월 매주 금요일이면 튀니스, 카이로, 트리폴리, 사나, 마나마 등 중동 각국의 수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브 곤살레스퀴야노
이브 곤살레스퀴야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