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알제리 민족운동의 아버지 메살리 하지의 비극
알제리 민족운동의 아버지 메살리 하지의 비극
  • 알랭 뤼시오
  • 승인 2012.06.12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하르 벡크리의 시 '소실된 지평선'>, 2010-모하메드 카시미



알제리 민족주의 역사에 한 가지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다.알제리 민족운동의 아버지 아메드 메살리, 일명 '메살리 하지'는 어찌하여 자신의 정신적 후계자들로부터 반박과 부정의 대상이 되었을까? 식민체제를 개혁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독립투쟁이라는 목표를 최초로 제시한 그였거늘.

튀니지의 하비브 부르기바와 모로코의 무하마드 벤 유수프(무하마드 5세)는 독립투쟁의 빛나는 주역으로 집단기억 속에 자리하고 있다.반면 알제리의 아메드 메살리 하지의 존재는 오랫동안 은폐의 대상이 돼왔다.최근 10~20년 전부터 그를 뒤덮고 있던 어두운 비밀의 장막이 조금씩 걷히고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1926년 봄, 프랑스 '식민지 이주노동자' 조직 결성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던 프랑스 내 알제리 공산주의자들의 주도로 '북아프리카의 별'(ENA)이 창설됐다.당시 압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뤼시오
알랭 뤼시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