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캄보디아 정권을 위협하는 국민의 분노
캄보디아 정권을 위협하는 국민의 분노
  • 필리프 르벨리
  • 승인 2014.07.2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캄보디아 정부의 무력 진압 이후 섬유 노동자들과 노조는 최저임금 인상 실현을 위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어제까지도 그들을 지지했던 야당은 이제 사회문제는 제쳐두고 정권과 선거에 대한 논의에 정신이 팔려있는 듯하다.

2014년 1월 3일 전쟁터로 변한 캄보디아 프놈펜의 벵스렝 대로에 아침이 밝았다.이 지역에 밀집해 있는 의류봉제공장의 파업 노동자들이 바리케이드를 설치해 화염병을 던지고 투석전을 벌이며 진압대를 공격했다.이에 진압봉과 최루탄, 소총 AK47 등으로 중무장한 경찰 수백 명도 무력으로 대응했다.지난 12월 24일에 6개 핵심 노조연합이 월 80달러에서 160달러로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파업을 벌이고 공장 전체가 거의 마비되면서 캄보디아의 유혈충돌은 시작되었다.

1월 2일에는 캄보디아 최정예 911 공수여단이 급습해 약진통상 공장의 파업 노동자들을 진압하는 사건이 일어났다.진압대와의 충돌은 밤새 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르벨리
필리프 르벨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