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평화주도성장론이 가능할 수 있을까?
평화주도성장론이 가능할 수 있을까?
  • 구갑우
  • 승인 2015.03.0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방 루트 리포트> 강태호 외 남만주철도주식회사(南滿洲鐵道株式會社), 약칭 만철. 1905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에게 러시아가 양도한 동청철도(東淸鐵道)의 남쪽 반, 즉 중국 랴오닝성(遼寧省)의 다롄(大連)에서 지린성(吉林성) 창춘(長春) 근처 쿠안청쯔(寬城子)까지의 철도와 그에 부속된 이권을 기초로 1906년 탄생한 철도회사다.만철의 초대 총재는 대만에서 토지조사사업을 통해 식민지배의 토대를 만든 고토 심페이(後藤新平)였다.일본이 유라시아로 가는 관문으로 생각했던 만주에 대한 제국주의적 경영의 시작은 철도였다.고토는 ‘문장적 무비’(文裝的武備)라는 말로 표현한 것처럼, 식민지배는 무력 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예술, 학술 같은 넓은 의미의 문사(文事)를 필요로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절정에 이르렀을 때 약 2,300여명이 근무했던 만철의 ‘조사부’는 이 문사를 뒷받침하는 핵심 조직이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구갑우
구갑우 북한대학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