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시리자당의 승리가 리스본에서 더블린까지 끼친 영향?
시리자당의 승리가 리스본에서 더블린까지 끼친 영향?
  • 르노 랑베르
  • 승인 2015.04.3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불확실한 상태> 누가 시리자당의 뒤를 이을 것인가? 알렉시스 치프라스의 총선 승리는 다른 유럽 국가들의 좌파 정당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나?

적어도 한 가지 부분에서 신임 그리스 총리와 브뤼셀 EU 본부는 의견을 같이한다.바로 그리스가 균형을 잃은 도미노의 모습과 닮아 있다는 점이다.그리스의 이러한 불안정한 상태는 이제까지는 경제 붕괴의 결과로만 해석되어 왔다.그러나 지난 1월 알렉시스 치프라스가 총선에서 승리한 이후 또 다른 시나리오가 고개를 들고 있다.긴축 정책은 전혀 쓸모가 없다는 생각이 그리스 국민들 사이에서 퍼져나가고 있다는 것이다.더 정확하게는, 그리스 국민들이 그것을 바라고 있다.

앞으로 또 어떤 새로운 국면이 펼쳐질 것인가? 이제 세간의 시선은 그리스의 금융 위기와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는 나라들, 그리스를 포함하여 흔히 ‘PIGS’라는 약어로 통칭되는 나라들로 쏠리고 있다.&lsq...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노 랑베르
르노 랑베르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