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리비아 "EU 군사작전, 난민대책 자주권 침해"
리비아 "EU 군사작전, 난민대책 자주권 침해"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19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비아는 18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의 난민 유입 방지를 위한 지중해 군사작전 결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하템 엘 오우라이비 리비아 정부 대변인은 "리비아는 자주권을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며 "아울러 정부의 승인을 받지 않은 어떠한 계획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오우라이비 대변인은 "모든 군사행동은 리비아 당국과의 협조에 의해서만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리비아 영해는 물론 어느 곳에서라도 선박을 파괴하는 행위는 인도적인 행동으로 받아들여지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EU는 앞선 이날 외무·국방장관 회의를 열고 난민 유입 방지를 위해 지중해상에 해군병력을 투입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이 중에는 난민선으로 사용될 수 있는 선박의 선제적 파괴와 불법 밀입국 조직 소탕을 위해 리비아 영해와 영토상에 병력을 파견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리비아는 지난 2011년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에 의해 독재자인 무암마르 카다피가 축출된 후 다수의 무장세력이 난립해 현재까지 정정불안이 계속되고 있다.

리비아는 이 같은 혼란을 틈타 불법 밀입국 조직이 활발히 활동한 탓에 최근 수년 새 지중해를 통한 유럽 밀입국의 허브로 급부상했다.

아울러 지난해 이라크와 시리아를 침공하며 이름을 알린 급진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도 최근 리비아로 활동 영역을 넓혀 이곳에서 외국인 인질을 처형하기도 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