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모로코의 혁명가 벤 바르카의 부활
모로코의 혁명가 벤 바르카의 부활
  • 오마르 벤젤룬
  • 승인 2015.12.0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단한 파급력의 관념론자, 억척스런 일벌레, 지지자들의 구심점이었던 카리스마적 존재, 메디 벤 바르카는 그렇게 쉽게 사라질 수 없었다.적어도 지지자들의 신념 속에서는 말이다.벤 바르카는 20세기를 충격에 빠뜨렸던 정치범죄의 희생양이 된 채 죽음을 맞이했지만, 그 죽음이 반제국주의 운동의 선봉장이었던, 흠잡을 데 없는 그의 인생까지 지워버릴 수는 없었다.
프랑스 식민정권이 ‘위험한 선동자’라 규정했던 벤 바르카는 1965년 10월 29일 파리에서 납치됐지만 그의 흔적은 오늘날까지도 아랍왕국의 정치판에 뚜렷이 남아있다.1980년대 중반까지 모로코의 유일한 야당세력이었던 모로코 좌파는 오랜 시간 ‘민주주의 혁명’ 지지자들과 ‘혁명적 선택’ 지지자들로 양분돼있었다.벤 바르카는 두 기조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했지만, 양 진영에서는 그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려 대립하기도 했다.가말 압델 나세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오마르 벤젤룬
오마르 벤젤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