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숨은 비즈니스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숨은 비즈니스
  • 피에르 다를뤼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소(CNRS) 연구원
  • 승인 2017.03.02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자 사하론 로셋은 약 10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인류가 두 그룹으로 나뉘어져 이후 5만 년 간 접촉이 완전히 끊겼을 것이라고 한다.이 주장은 제노그래픽 프로젝트가 수집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잡지 <내셔널지오그래픽>과 IBM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제노그래픽 프로젝트는 지원자들에게 일정 비용을 받고 DNA 테스트를 실시한 후 인류의 이동경로를 추적하려는 야심찬 과학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은퇴자들이 소일거리 삼아 지방의 관공서에서 먼지를 풀풀 날리며 낡은 서류들을 뒤지던, 그렇게 가계도 연구를 하던 시대는 끝났다.이제는 생물공학과 정보기술이 가계도 연구를 담당한다.그리고 인류의 기원, 가계도, 혹은 자신이 속한 민족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일반인을 위해 다양한 방법이 있다.나날이 늘어나는 이런 수요에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전학자들의 지식이 동원된다.그런데 간혹 은밀한 친자 확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