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토마토 통조림에 얽힌 자본주의의 역사
토마토 통조림에 얽힌 자본주의의 역사
  • 장바티스트 말레  언론인
  • 승인 2017.06.0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 계곡의 한 레스토랑. 박제 곰과 코브라로 장식된 방에서 한 남성이 케첩 병 앞에 놓인 햄버거를 들고 크게 한입 베어 문다.세계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토마토 가공회사 ‘모닝스타’의 크리스 루퍼 회장이다.공장만 3개 보유한 모닝스타는 전 세계 토마토 농축물의 12%를 생산하고 있다.루퍼 회장은 햄버거를 베어 문 채 말했다.

“나는 일종의 무정부주의자다.그래서 우리 회사에는 사장이 없다.대신 노동자 자주관리 방식을 도입했다.”여기서 노동자 자주관리란, 컴퓨터가 임직원들을 대체하되 노동자가 기업자본을 통제하지 않는 방식을 일컫는다.자유당 지지자인 루퍼 회장은 사람 손을 거쳐야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직원들이 재량껏 업무 부담을 하도록 만들었다.(1) 캘리포니아주 윌리엄스시에 있는 공장에서는 시간 당 1,350톤의 생토마토를 가공해 농축물로 만든다.세척, 파쇄, 가압식 증발농축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