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롯데그룹의 부드러운 리더십 갖춘 여성장교 채용…“여성 현장소장으로 ‘글로벌 롯데건설’ 만들 거예요!”
롯데그룹의 부드러운 리더십 갖춘 여성장교 채용…“여성 현장소장으로 ‘글로벌 롯데건설’ 만들 거예요!”
  • 강수현 기자
  • 승인 2018.10.0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원 인터뷰
▲ 좌측부터 조예경 사원, 김채원 사원, 현수정 사원이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건설

롯데그룹은 여성 인재 육성을 적극 지원하는 대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실제 지난 1월에는 롯데그룹 내 첫 여성 CEO가 탄생했을 정도로 여성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이 같은 여성 인재 육성의 일환으로 지난 2011년부터 국방부와 협의를 통해 ‘여군 장교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국내 대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실시한 사례다. 특히 현재까지도 이러한 채용을 이어가고 있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은 이러한 여군 장교 채용을 하고 있는 롯데그룹의 대표 계열사다. 이와 동시에 다양한 방식을 통해 여성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는 회사이기도 하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여성의 리더십이 중요해진 사회에서 이에 맞는 뛰어난 여성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기업 자체적으로 이를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 중 하나인 여군 장교 채용을 통해서 장교 출신의 뛰어난 리더십과 책임감, 우수한 업무이해도를 갖춘 인재들을 발굴해 회사의 만족도가 상당하다.”라고 전했다.

롯데건설은 지난 상반기에도 여군 장교 채용을 했다. 이를 통해 입사한 신입사원들은 지난 7월 연수원 생활을 거친 후 8월 1일부로 각 부서에 배치돼 업무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입사한 조예경 사원[용인 성복동 2차 공동주택사업(2단지) 현장 관리팀], 김채원 사원[송도국제도시 쇼핑몰 및 오피스텔 현장 관리팀], 현수정 사원[본사 회계팀]과의 일문일답 시간을 가졌다.

“여군 장교 채용이라는 기회의 장을 열어준 롯데건설에 감사해”

“여군장교 채용이라는 기회의 장을 열어준 롯데건설에 감사하죠.” 3명의 신입사원의 말이다. 이들은 전역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던 중, 롯데건설의 입사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열심히 준비한 결과 좋은 소식을 듣게 됐다.

현수정 사원(이하 현수정) “전역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던 차에 다양한 정보를 찾다가 이러한 기회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국내에서 이처럼 여군장교 전형을 따로 공채로 뽑는 기업이 거의 없다 보니 정말 좋은 기회라 생각했고 열심히 준비했다.”

김채원 사원(이하 김채원) “맞다. 진로를 준비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장교 전형을 뽑는 회사는 여럿 있지만, 여군 장교를 따로 두어 채용하는 곳은 보지 못했다. 이러한 기회를 열어준 롯데건설이 정말 고맙다.”

조예경 사원(이하 조예경) “더욱이 롯데건설의 경우는 여군 장교 전형으로 많은 인원을 뽑은 것으로 알고 있다. 여군 장교 출신들의 역량을 알아주고 기회를 준 만큼, 내가 가진 역량을 모두 쏟아 회사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 싶다.”

 “군인 출신의 아버지 영향이 커” “명예로운 직업이라고 생각해 지원”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위해서”

우선 남들과는 다른, 조금은 특별한 길이라 할 수 있는 여군 장교를 지원하게 된 이유를 물었다. 집안의 영향, 명예로운 직업에 대한 경의, 도전정신 등 동기는 가지각색이었지만 현재의 생각은 모두 같았다. 군 복무의 소중한 경험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는 것이 이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현수정 “집안의 영향이 컸던 것 같다. 집안이 대를 이어 군인 출신이다. 할아버지는 해군 장교, 아버지는 공군 장교 출신이다. 나는 육군 장교 출신이니 3대에 걸쳐 육·해·공군을 모두 섭렵한 것이다.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장교라는 자부심이 있으셨고 어렸을 때부터 그런 모습을 보면서 자랐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군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됐다. 강요하지 않으셨지만, 아버지는 장교의 장점을 꾸준히 말씀해주셨고, 여자로서 하기 힘든 리더로서의 경험과 이를 통한 개인의 성장이 어설픈 자격증 하나보다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 군에 지원하게 되었다. 덕분에 좋은 기회를 얻어 롯데건설이라는 회사에 입사해 이 길을 추천해주신 아버지에게 정말 감사하다.”

조예경 “어렸을 때부터 군인이 되는 것이 꿈이었다. 나라를 지키는 명예로운 직업이라는 것에 존경심이 있었다. 하지만 바쁜 학창시절을 지내며 이에 대한 생각을 잠시 잊고 살았는데, 대학 진학 후 여군 장교 모집 공문을 보고 다시 그 꿈이 생겨났다. 그래서 큰 고민 없이 지원하게 되었다.”

김채원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학군 장교 선발 공고를 보고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군대라는 경험이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도 들었다. 그렇다 보니 군에 지원하게 됐다.”


<좌측부터 현수정 사원, 조예경 사원, 김채원 사원이 회사 인근 공원에서 산책하는 중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자연스럽게 리더십 함양… 책임감과 부드러움 모두 갖추게 된 것이 장점”

이들은 여군 장교 생활의 경험을 통해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특히 이러한 경험은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여성의 리더십에서 많은 장점으로 적용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역량을 개발해 좋은 리더가 되고 싶다고 전했다.

김채원 “여군장교 출신들의 장점은 여성과 남성의 장점을 모두 갖추게 된다는 점이라고 말하고 싶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남성들과 비교하면 조금 더 섬세한 면이 있지 않나. 여기에 군 생활 동안 습득한 끈기와 책임감, 정신력과 체력이 더해진다. 그래서 조직의 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고, 다양한 방면의 장점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수정 “많은 부분에서 동의한다. 나는 원래 조용하고 먼저 나서지 않는 성격이었는데, 장교 경험을 통해 활달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었다. 특히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이는 학교와는 달리 군대는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아닌가.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하고 또 그들을 이끌어가던 리더로서의 경험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내가 발전하는데도 튼튼한 기반이 되리라 생각한다.”

조예경 “군대를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여성의 장점인 부드러움과 섬세함에 이러한 장점이 더해진 인재로 내 모습을 더욱 발전시켜 존경받는 리더가 되는 것이 목표다.”

“군 복무의 경험이 입사 이후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 돼”

사원들은 건설업계에 들어와 일을 배운지는 얼마 안 됐지만, 군 복무 경험이 조직의 적응과 업무를 이해함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했다.

현수정 “군대는 어찌 보면 국내에서 가장 크고 체계적인 조직이고, 이를 미리 경험한 것이 조직 생활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군 시절 재정 장교로 근무해 재무회계, 예산 및 기금관리, 공문서 작성 등의 업무를 미리 경험하고 배운 것이 새롭게 발령받은 회계팀 업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조예경 “교량 중대에서 군 복무를 하였기에 자재나 굴착기, 지게차, 덤프트럭 등의 장비에 익숙한 것은 현장근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또 하나 도움이 되는 것은 장교로 군 복무를 했기 때문에 관리 업무도 익숙하다는 것이다. 실제 군 시절 용사들을 관리하는 것이 기본 업무 중 하나였는데, 이러한 부분이 현장에서 근로자분들과 친숙해지고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데 큰 힘이 된다.”

김채원 “조 사원의 말에 많은 공감이 간다. 아무래도 장교라는 지위가 관리자의 위치다 보니 현재 현장근무를 하며 관리 담당 업무를 맡게 된 나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안전점호 대신 아침점호를 외쳐 주목받기도… 군대 얘기로 직원들과 친해지고 조직에 빠르게 스며들게 돼…”

또한 여군 장교 출신이라는 조금은 다른 길을 걸어온 만큼, 입사 후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러한 재미있는 일화는 동료 직원들과 친해지는 계기가 되고, 업무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고 전했다.

조예경 “군대 업무환경과 많은 부분이 비슷한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보니 군 생활 당시 했던 것들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얼마 전에는 처음으로 아침 근무 시작 전 진행하는 안전조회를 이끌게 되었는데, 너무나 자연스럽게 아침점호를 시작하겠다고 외쳐 여군 출신인 걸 만천하에 드러냈다. 또 지난 집중호우 기간에는 배수로 보강작업을 해야 했는데, 이런 업무는 얼마 전까지 나에게 일상이었지 않나. 그렇다 보니 앞장서서 하게 됐는데, 다른 직원분이 나를 찾다가 내 모습이 너무 능숙해서 당연히 경력 있는 남성 직원인 줄 알고 그냥 지나쳤다고 한다.”

현수정 “흔히들 여자들이 제일 싫어하는 얘기 중 하나가 군대 이야기라고 하지 않나. 하지만 나는 군대를 다녀온 입장이다 보니 오히려 공감대가 형성된 얘기를 주제로 빠르게 친밀감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주변에서 먼저 편하게 대화를 걸고 다가온다는 것을 느껴 자연스럽게 업무적인 일도 빠르게 습득했다.”

김채원 “확실히 군대라는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직원들과의 친화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생겨난 에피소드는 나를 각인 시키는 계기가 돼 더욱 빠르게 조직에 스며들 수 있게 해주는 것 같다.”

조예경 “맞다 저런 에피소드 이후 나를 현장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다. 업무도 많이 믿고 맡겨 주시며 현장 업무가 체질이라고 해주시는 분들도 많을 정도니 말이다.”

“롯데건설이 알아준 나의 역량을 맘껏 펼쳐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될 것”

이들은 롯데건설이 알아준 자신의 역량을 맘껏 펼쳐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입을 모았다. 글로벌 사업 참여, 대북사업 담당, 여성 현장소장 등 다양한 개인적인 목표도 꿈꾸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조예경 “올해 롯데건설의 슬로건이 ‘글로벌 롯데건설을 향한 기반을 닦는 해’이다. 이에 회사가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는 데 노력하고 있다는 얘기를 선배들에게 들었다. 개인적으로 해외사업에 참여해 보고 싶은 꿈이 있다. 앞으로 더욱 개인의 역량을 갖춰서 이 같은 회사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꼭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다.”

현수정 “회사가 추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안에서부터 튼튼한 기반을 닦는데 보탬이 되고 싶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남북관계가 상당히 좋아지지 않았나, 이러한 기류를 타고 향후 통일이 된다면, 건설업계의 새로운 초석이 될 대북 관련 업무를 맡아 해보고 싶은 꿈이 있다.”

김채원 “회사가 알아준 나의 역량을 더욱 발전시켜 회사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목표다.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현장에서 선배들이 얘기하기로는 여성 현장소장이 별로 없다고 했는데, 회사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여성 현장소장이 되어보고 싶다. 도전한다면 또 한 번 해낼 수 있지 않을까?”

한편 롯데건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성 인재를 육성하는데 더욱 힘쓸 예정이다. 동시에 다양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여군 장교 채용뿐만 아니라, SPEC태클 전형, 전역 장교 전형, 장애인 전형 등을 꾸준히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선별된 인재들과 함께 세계로 뻗어 나갈 글로벌 기업의 토대를 마련하고 세계를 대표하는 건설회사로 거듭날 수 있게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강수현 기자
강수현 기자 shgang@gmail.com